중파방송(AM)에 대하여..

방송 장비 관련 2007. 12. 7. 13:32
반응형

여러분께서는 중파방송을 들어보신적이 있습니까?
먼저. AM (Amplitude Modulation). 진폭변조 , 음성변조로 불리는 AM방송을 중파방송이라고 합니다.


집필에 앞서서 여러분들이 몇가지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왜 잘나오는 FM방송을 놔두고 필자가 중파방송을 들어보자 라고 쓴 글에 대해서 말입니다.

중파방송은 지금의 FM방송에서 느낄수 없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먼저 그 전에 왜 AM방송을 중파방송이라고 부르는 지에 대해서도 한가지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중파 (MiddleWave, MV)는 주파수 531kHz ~ 1602 kHz 대역을 이용하여 방송을 합니다.
위에서도 진폭을 변조한다 라는 원리로써, 일종의 데이터나 음성을 하나의 모양으로 바꾸어 버립니다.

여기서 잠시 몇가지를 알아보도록 하지요.


1.중파방송의 음질이 떨어진다?

> 맞습니다. 우리가 요새 듣는 FM방송에 비해서는 음질이 혼탁하다고 느껴지실겁니다.
중파방송의 이러한 음질은 바로 진폭변조. 즉 . AM방식 때문입니다.

2. 중파방송은 전파가 멀리 나간다.

> 진폭변조 방식의 장점으로써는 우리의 음성이나 데이터를 조금이나마 더 멀리 보낼수 있도록
모양을 바꿉니다. 라디오 방송국 송신소에서 중파방송의 전파를 쏘게 되면 전파는 전리층에 의해 반사됩니다..
다 만, 우리가 알고있는 FM의 경우에는 전파가 장애물에 의해서 다른 방향으로 전파가 세어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산에 의해 막히거나 , 혹은 산의 경로가 전파가 흐르기가 좋은 위치라던가에 따라서... 수신상태가 달라지게 되는것이지요.


3. 중파방송으로 외국방송을 들을수 있다.

> 맞습니다. 우리 지구의 하늘에는 지표면이 있는데 상공에서 약 100~400 정도의 대기권에 눈에 안보이는 전파층이 존재합니다. 그중 스포라딕E층은 약 100~110km 정도인데 이 층에 중파방송의 전파가 튕겨 반사되어 버립니다. 해가 지기시작하면.. 스포라딕 E층의 반사가 발동합니다. 우리나라의 방송... 근접한 일본의 방송... 중국과 러시아 북한방송이 들리겠지요... 근접한 다른 나라에서도 강력한 우리나라 방송국의 전파를 접할수 있을겁니다.


> 중파방송 수신포인트


1. 구석진 골방 보다는 창가 , 뻥 뚤려있는곳.. 좁은 도시보다는 넓은 농촌 평야가 좋습니다.


2. 듣고 싶은 라디오 방송 송신국의 방향쪽으로 수신해 봅시다.


3. 수신기는 단파라디오나 디지털액정(주파수 조정가능) 워크맨, 카오디오가 좋습니다.


4. 형광등, 조명기구 , 컴퓨터 , 각종 전파를 일으키는 기기로 인해 방해받지 않는곳에서 수신해봅시다.


4. 중파방송국

> 거주하고 계신 지역 근처의 방송국의 전파를 수신해 보시길 권합니다.
다른 지방의 라디오 방송으로 지역정보를 듣거나 , 내 고향에는 없는 색다른 라디오 프로그램을 들어 보실수 있겠습니다.

이 글의 원본은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3&dir_id=303&eid=lg6bV4j1EQU3Dl0e9RxH4Q2YUuMIG1J/&qb=v6m3r7rQsrK8rbTCIMHfxsS55rzbwLsgtem+7rq4vcXA+8DMIMDWvcC0z7HuPw==&pid=fLFr/soi5ThssbTe/josss--354542&sid=SNnqzK7X2UgAAGUDvN4 이며 저작자는 topaz2004님 입니다.^^;;

반응형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