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한글의 문제점

일반 2007. 11. 24.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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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인터넷화면에 보이는 한글 글꼴은 신문 이나 잡지에 인쇄된 글꼴과 다를까요?
왜 우리 한글의 대표글꼴인 바탕체(명조체)가 인터넷화면에서는 사라졌을까요?
왜 우리나라 회사들의 인터넷화면은 고급스럽지 못하고 모두 비슷해 보일까요?

현재 인터넷화면에서 보이는 한글은 인쇄출판에서는 용납될 수 없는 매우 저급한 수준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 본문용 글꼴이 우리의 전통적 활자인 ‘바탕체’가 아닌 ‘굴림체’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인쇄출판물의 본문에는 “바탕체(명조체)”를 사용합니다. 바탕체는 한글 560년 역사의 결정체로서 우리의 문화와 정서가 함축되어, 가독성이 좋고 모양이 부드러워서 장시간 읽어도 피곤하지 않은 우리나라의 대표활자 입니다. 그러나 인터넷화면에서는 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컴 퓨터화면의 해상도가 낮아서 부리가 있는 멋스러운 글꼴을 제대로 표시할수 없기때문입니다. 할수없이 “단지” 제대로 보이는 “굴림체”를 사용하고 있는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의 글자는 인쇄용과 인터넷용으로 이원화되고 말았습니다. 이는 곧 도래할 웹,인쇄 통합에 최대 장애 요인이 될 것입니다. 인쇄에서 사용하는 바탕체가 웹에서도 그대로 구현되는 것이 필수적인 이유입니다

둘째, “굴림체”는 원래 제목용 서체이기 때문에 인터넷 본문용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굴림체는 일본의 둥근 고딕체가 원형이며 사각형모양의 각진 글씨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인터넷은 읽기도 어렵고 쉬 피로해지며, 또 차분함이 없이 항상 들떠있는 기분이 드는 것입니다. 우리 한글 문화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바로 인터넷 본문용 한글의 교체입니다.

셋째, 사용할수 있는 글꼴이 모두 제목용인 “돋움”과 “굴림” 의 기본형 단 2개 뿐입니다.

영 어권에서는 MS 사가 공급하는 기본 글꼴이외에 미국의 Monotype 사에 의해서 다양한 장,평과 굵기를 가진 패밀리 그리고 10도 기울기의 이태릭체 등이 유료로 공급되어 인터넷의 디자인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글은 사용할수 있는 글꼴이 오직 “굴림”과 ‘돋움’의 기본형 뿐이어서 모든 웹디자인이 변화가없이 천편일률적입니다. 할수없이 글자를 이미지화하여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검색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시간과 비용의 낭비가 적지않습니다.

넷째, 띄어쓰기가 없는 일본의 글자 문화의 잔재인 고정폭 한글이기 때문에 글자간의 간격이           일률적이지 못하고 불규칙합니다.

할 수 없이 자간 좁히기를 하지만 시각적으로 벙벙해 보이며 읽힘성이 떨어지는 것을 피할 수 없습니다.

다섯째, 글자의 질감 이 떨어집니다.

우글자의 크기가 변함에 따라 획의 굵기도 같이 변하여야 하나 그렇지 못합니다. 또한 획의 굵기가 너무 가늘어 한글 고유의 고급스런 느낌을 주지 못하고 너무 가벼워 보입니다. 이것이 인터넷 문서의 무게감과 품격을 떨어뜨리는 주 요인 입니다

여섯째, 인터넷활자의 공급을 오직 미국의 MS 사에만 의존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굴림”과 “돋움”은 모두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공급하고 있습니다. 영어는 알파벳의 조형이 단순하여 다양한 스크린폰트를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완성형의 한글이나 한자는 획이 많고 구조가 복잡하여 영어권의 폰트회사에서는 제대로 제작할 수 없습니다. “한국인을 위한 한국인에 의한 인터넷활자”의 제작이 시급한 이유입니다.

결국 인터넷에서는 한국의 고급활자의 대명사인 바탕체(명조체)가 실종되어 인쇄용한글과 인터넷 한글이 이원화되었으며, 문장의 시각적 짜임새가 불량하여 글의 품위와 가독성을 현저히 떨어드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어려서부터 인터넷을 접하며 글씨를 배우는 어린이들의 시력 저하 -하루 3-4 시간이상 인터넷을 통하여 공부하고 친구들과 소통하는 청소년들의 독서능력 저하 및 정서불안, 특히 표현할 수 있는 글꼴의 종류가 제한되어 문화적 감수성 저하 -하루 종일 웹을 이용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회사원, 공무원의 생산성 저하에 이르기까지 전 국민에게 끼치는 불편과 불만이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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