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28-135렌즈 대물렌즈 자가 클리닝
중고로 렌즈를 살 때부터 렌즈 내부에 뭔가가 묻어있습니다.
핀도 조정할 겸, 클리닝까지 해준다고 해서 캐논 센터에 맡겼더니만, 앞서말한 클리닝은 외관 클리닝을 말한거라네요 ㅡㅡ;
먼 거리 인지라 다시 맡길 수도 없고.. 할 수 없이 대물렌즈 부분만 집에서 클리닝을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캐논랜즈 28-135 어쩌고저쩌고.. 적혀있는 스티커를 떼어줍니다. 처음에는 이게 스티커인지 몰랐습니다.
이렇게 떼고나니 되게 조잡하게 만들어진 것처럼 보이네요~
다음으로 작은 십자드라이버로 렌즈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 3개를 풀어줍니다.
다사를 모두 풀으셨으면, 대물렌즈 위에 부드러운 천을 대고 렌즈를 뒤집어 대물렌즈를 빼냅니다.
이 때 잘 안빠질 경우가 있는데, 이 때 가는 십자드라이버같은걸로 렌즈 가장자리를 들어올려 빼낼 수 있습니다.
대물렌즈가 빠졌습니다. 대물렌즈가 빠질 때 굴러서 떨어지지 않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잘못해서 깨먹으면.. ^^;
대물렌즈 전단에 있는 렌즈는 깨끗하네요~ 속에 있으니, 먼지가 들어갈 일도 별로 없겠죠..
저기 뭍은 액체가 보이나요? 이걸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줍니다.
짜잔~ 대물렌즈를 깔끔하게 청소한 모습입니다. 보기만 해도 사진이 깔끔하게 나올 것 같네요~
청소 전에 비하여 렌즈가 말끔해진 모습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렌즈 청소를 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캐논센터가 멀거나 시간이 없을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다만, 주의하실 점은 분해 조립간에 충격을 주거나
대물렌즈 전단에 있는 내부 렌즈를 세게 건들면 핀이 틀어지거나 손떨림 방지장치가 고장날 수 있으니, 살살 다뤄주세요~